티스토리 뷰

반응형

 

카메라 옵스큐라의 기원

카메라 옵스큐라는 라틴어로 ‘어두운 방’이라는 뜻으로, 독일 천문학자 요하네스 케플러가 1604년 역사상 처음으로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빛이 좁은 구멍을 통과하여 들어와 반대쪽 벽에 바깥 풍경이 반대의 상으로 투영되는 원리입니다.

 

카메라 옵스큐라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카메라의 기원이 되는 카메라 옵스큐라의 가장 오래된 언급은 기원전 5세기 중국 춘전국시대 철학자였던 모지(墨子, 묵자)에 의해서였습니다. 그는 카메라 옵스큐라의 물리적 원리를 그의 저서 ‘묵경(墨經)’에 기록하였습니다. 기원전 4세기 경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또한 그의 저서 ‘자연학적인 문제들(Problemata Physica)’에 카메라 옵스큐라의 원리를 이용해 바깥의 풍경을 관찰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초기의 카메라 옵스큐라는 굉장히 큰 형태였고 방 전체나 텐트 안에 설치되었습니다. 이탈리아 학자 잠바티스타 델라 포르타(Giambattista della Porta)는 상자 안에 빛이 들어오는 곳에 렌즈를 넣어 카메라 옵스큐라를 개선했습니다. 이후 나무상자로 만든 휴대용 형태의 카메라 옵스큐라에는 핀홀 대신 렌즈가 달려 있어 초점을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일부 박스형 카메라 옵스큐라에는 이미지를 올바르게 위로 투사할 수 있도록 45도 각도의 거울도 있었습니다.

카메라 옵스큐라의 활용

카메라 옵스큐라는 빛을 연구하는 천문 도구로 사용하며 활용 폭을 넓혀 나갔습니다. 나아가 그림을 그리는 보조 도구로서 많은 화가들에게 사용이 됩니다. 렌즈가 있는 카메라 옵스큐라를 사용하여 투영된 이미지를 캔버스나 종이에 따라 그리며 복제하는 방식으로 많이 활용이 되었습니다. 이는 많은 화가들이 정확한 비율과 원근감을 얻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르네상스 시대에 유명한 많은 화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그리는데 카메라 옵스큐라를 활용했다는 주장이 많이 있습니다. 세계적인 화가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의 저서 ‘명화의 비밀:호크니가 파헤친 거장들의 비법(Secret Knowledge : Rediscovering the Lost Techniques of the Old Masters)’에서 관련한 자세한 내용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우리에게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로 유명한 요하네스 페르메이르(Johannes Jan Vermeer)가 있습니다. 그렇게 추측하는 이유로 그의 작품을 보면 카메라 옵스큐라의 광학적 특성이 잘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그의 작품 이야기를 담은 영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Girl With A Pearl Earring, 2013)’에서도 페이메이르가 카메라 옵스큐라를 이용해서 그림을 그리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의 발명과 카메라 옵스큐라

카메라 옵스큐라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사진 발전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19세기 초 발명가와 과학자들은 카메라 옵스큐라를 그림을 그리는 도구로 사용하는데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물질을 사용하여 영구적인 이미지를 기록하는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사진’의 발명으로 이어졌습니다.

 

카메라 옵스큐라를 사용하여 촬영한 최초의 사진은 1980년대 초반 프랑스의 ‘조셉 니세프로 니옙스(Nicéphore Niépce)’의 사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때 당시는 감광물질의 감광도가 매우 낮았기 때문에 한 장의 사진을 촬영하는데 8시간이나 걸렸습니다. 프랑스의 화가 ‘루이 자크 망데 다게르(Louis Jacques Mandé Daguerre)’는 이 문제점을 개선하여 획기적으로 노출시간을 20분으로 단축시켰습니다. 다게르는 자신의 카메라 옵스큐라로 촬영한 ‘다게레오 타입’이라는 사진술을 발표하였고, 이는 공식적인 최초의 사진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후 사진을 촬영하는 도구로서 카메라 옵스큐라는 사람들에게 널리 사용이 되었습니다. 카메라 옵스큐라는 사진 촬영 도구로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 우리가 SLR카메라, 미러리스 카메라의 형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